원달러 환율 상승 원인
원달러 환율이 연일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비상계엄 직후 정치적 불안감으로 원달러 환율이 1460원까지 올랐다가 차즘 낮아지면서 1430원대까지 내려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정치적 불안감은 남아있고 연일 나오는 뉴스에 국내 주식시장이나 환율이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1. 미국의 금리 정책
오늘 새벽 FOMC에서 금리인하를 하였지만 원달러 환율은 오히려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연준의장 파월이 내년 금리인하 속도를 천천히 할 것이라는 시사를 하면서 달러가 강세를 보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주요 국가들이 큰 폭의 금리 인하를 하고 있는 반면 미국은 인하를 했지만 베이비 스텝으로 인하하면서 금리 차이가 더욱 벌어졌고, 이는 달러 더욱 강해지는 주요 원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2.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국제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안전자산인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이는 달러 강세로 이어져 원화가 더욱 약해지는 현상을 초래합니다.
3. 국내 경제 및 정치 요인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는 미국과의 금리 격차가 더 벌어지고, 미국 금리 상황이 한국 금리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때문에 국내 금융 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정치적 상황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향후 전망
이런 상황에 우리나라는 정치적 불안감은 계속 되고 있고, 내수도 좋지 않은 상황에 내년에도 금리 인하를 할 수 밖에 없는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그렇다 보니 미국과 한국의 금리 차이는 더 벌어지고, 이는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여러 전문가들도 달러 강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고 원달러 환율이 앞으로 더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나 원화가치가 미국달러와 다른 통화들 대비 많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 전망도 긍정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달러 강세에 달러투자 방법
달러 투자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달러 예금, 달러 기반ETF, 달러 채권, 달러 투자 펀드 그리고 달러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달러 직접 투자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낮을 때 매수하고, 다시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하는 방법입니다.
1. 박성현 작가님의 세븐스플릿 달러 투자 방법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작가이신 박성현 작가님은 오래 전부터 달러투자를 하신 분입니다. 이 분의 달러 투자 방법은 나누어 사고, 나누어 파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원달러 환율이 떨어지면 총 투자금을 한번에 달러를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총 투자금을 1/N 으로 나누어 분할 매수를 하는 겁니다. 매수 금액 기준은 각자의 자금 사정에 맞춰서 정하면 되는데 보통 원달러 환율 기준으로 5원 단위로 나눕니다.
1300원에 넘버1원 100달러를 사고, 5원이 떨어진 1295원이 되면 넘버 2가 100달러를 사면서, 넘버 3, 넘버 4 원달러 환율이 계속해서 떨어지면 나누어 분할 매수를 합니다.
매도 방법도 매수 방법과 같습니다. 1295원에 산 달러가 5원이 올라 1300원이 되면 100달러를 팔아서 수익실현을 합니다. 이때 1300원에 산 넘버 1은 아직 팔지 않았겠지요? 이때, 환율이 계속 올라서 1305원이 되면 넘버 1을 팔아 수익실현을 하면 되고, 다시 떨어져서 1295원이 되면 넘버 2를 다시 사는 겁니다. 똑같이 200달러를 매수한 상황이 됐지만 넘버 2가 벌어다준 수익이 생겼으니 똑같은 상황은 아닌 것입니다.
이렇듯 원달러 환율이 연일 고점에서 머무르고 있지만 나누어 사고 나누어 팔면 고환율인 상황에서 수익실현이 가능합니다. 물론 원달러 환율이 하락할 것에 대한 대비책도 갖고 있어야만 합니다. 달러를 직접 투자하는 방법은 거래세나 소득세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마무리
달러 강세는 위험 요인인 동시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정보와 전략을 통해 이를 활용한다면, 장기적으로 재무적 안정과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재정 상황과 목표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현명하게 대응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